컴퓨터과학도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컴퓨터과학 관련 학과의 커리큘럼에 따라, C 프로그래밍부터 우선 해 보면 될까요?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커리큘럼

물론, 언어 하나를 익혀 프로젝트 하나를 완성해 보는 것도 컴퓨터공학도가 되기 위한 좋은 첫 걸음입니다. 하지만 분명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언어 하나를 익히는 게 쉬운 일은 아닐 겁니다. 나중에 배울 예정인 알고리즘, 컴퓨터 구조, 데이터베이스 등등을 아예 모르고서는 프로젝트 하나를 완벽하게 이해하며 완성하기 어려우니까요.

이렇게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각각의 주제를 넓은 관점에서 훑어 보며, 앞으로 내가 배울 내용이 무엇인지, 그게 어떤 의미인지 안다면.. 기나긴 미로를 달리고 있는 듯한 답답한 느낌이 조금은 해소가 되지 않을까요?

이 답답한 느낌을 근성으로 견딘다고 하더라도 ‘열심히 하는 방향’이 어딘지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실력 있는 컴퓨터과학도가 되기 위한 최적의 길을 모를뿐더러, 어떤 세부 분야에서 일을 하게 될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컴퓨터과학의 로드맵을 그려보자!

컴퓨터과학이라는 방대한 분야의 다양한 주제 중에 하나를 꼽아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전체적인 로드맵을 그려 보세요!

짠-!

(음… 로드맵을 그리다가 길을 잃겠네요.)

알고리즘, 데이터 구조, 데이터베이스, 컴퓨터 구조, 프로그래밍 원리. 제대로 배우려면 한 주제당 두툼한 책 한 권 떼는 것으로도 부족할 양이니 로드맵도 복잡하겠네요. 좀 더 단순하게. 더 넓은 관점에서. 한눈에 들어오는. 그런 로드맵은 없을까요?

이런 로드맵 말이야!

<한 권으로 그리는 컴퓨터과학 로드맵>에서 그 해법을 찾아보세요.

광범위한 내용을 중요한 개념만 꼽아 그림을 이용해 직관적으로 담았습니다. 얇은 책에 담기 위해 열마다 말보다 한 컷의 그림으로 개념을 설명했고, 그 개념 또한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고심했습니다.

컴퓨터과학을 이제 막 시작하려는 분들께, 이 책이 좋은 안내서가 될 겁니다.

이런 분들께 권합니다!

컴퓨터학과에 진학할 예비대학생이라면, 본격적인 공부를 시작하기에 앞서 앞으로 무엇을 배울지 이 책을 통해 가늠해 보세요.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낯선 단어들과 친숙해지고, 이런 흐름과 기술이 있다는 것을 알아보세요. 기술 사이에, 과목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알게 되면 ‘이 과목을 왜 배우는지’, ‘지금 배우는 것이 어디에 쓰이는지’, ‘학습 과정의 다음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컴퓨터학과를 전공하지 못해서 괜히 주눅이 드나요? 걱정마세요. 이미 실무에서 잘 활용하고 계시잖아요. 이미 잘하고 있는 일에 근거 없는 자신감 없음에 시달리시는 비전공 프로그래머께 권합니다. 이미 잘 활용하고 계시는 ‘그’ 내용의 원리 한번쯤 이론으로 다져 보자구요!

잘 알고 있는 그 내용, 말을 하려면 왜 이렇게 꼬일까요? 너무 잘 알고 있어서, 이유가 있을 필요도 없어 보일 만큼 당연하게 느껴지는 이론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려니 답답한가요? 이 책을 읽으면서 캠퍼스 시절 배웠던 내용을 다시 한번 끌어올려 보세요!

인터넷 서점에서 절찬 판매 중!

yes24: https://goo.gl/Ggvok6

교보문고: https://goo.gl/NKJoZM

알라딘: https://goo.gl/paBzJs

인터파크: https://goo.gl/mM8by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