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는 프로그래밍 언어 취급도 받지 못하던 시절을 지나, 어엿한 모던 프로그래밍 언어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큰 인기에도 불구하고 자바스크립트를 저평가 받게 했던 여러 문제점을 해결해 주는 타입스크립트가 나타나면서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습니다.
타입스크립트는 2012년 발표된 이후로 조금씩 인기를 얻어 왔습니다. 다음은 레드몽키에서 조사한 2021년 인기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입니다. 레드몽키는 스택오버플로와 깃헙에서 인기 있는 언어를 각각 조사한 후 합산하여 순위를 매깁니다.

출처: https://redmonk.com/kfitzpatrick/2021/03/02/redmonk-top-20-languages-over-time-january-2021/
최근 10년간 TOP 10에 새롭게 진입했던 언어는 타입스크립트(TypeScript)와 스위프트(Swift)뿐이었습니다. 스위프트는 2018년 1분기 동안 10위에 올랐지만 금방 10위권 밖으로 밀려났고, 지금까지 1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처음 타입스크립트가 TOP 10에 진입했을 때도 순위를 얼마나 유지할 수 있을까 궁금해 하는 사람이 많았겠지만, 지금은 타입스크립트가 어디까지 올라갈 수 있을지 궁금해 하는 사람이 더 많을 것입니다. 타입스크립트는 최근 5년간 2018년 2분기, 스칼라, go에 한 번 추월 당했던 순간을 제외하면 계속해서 순위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오픈소스 트렌드를 분석한 연례 보고서 ‘2020 State of the OCTOVERSE’에서 실시한 ‘깃허브에서 가장 많이 사용 중인 언어’ 순위입니다.

출처: https://octoverse.github.com/
역시나 2017년 이후로 급격한 상승세를 유지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입스크립트는 성숙하고 효율적으로 변모한 자바스크립트의 완성도를 채워줄 마지막 퍼즐입니다. 자바스크립트만의 독보적인 생산성에 타입스크립트의 안전성을 더한다면, 사소한 버그에 휘말리지 않고 비즈니스 로직 개발에 집중하여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타입스크립트의 인기는 오픈소스나 개인 프로젝트에서 그치는 게 아닙니다. 구글에서는 사내 기본 언어를 타입 스크립트로 지정했으며, 이미 많은 스타트업에서 타입스크립트 능력을 채용 여부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요즘 개발자들에게 인기 있는 편집기인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는 90% 이상이 타입스크립트로 작성되기도 했습니다.
이제, 타입스크립트를 실무에서 능숙하게 활용해야 할 때가 되었습니다.
《이펙티브 타입스크립트》는 초급자나 중급자가 전문가로 발전할 수 있게 돕습니다. 이 책의 아이템들은 타입스크립트와 그 생태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개념을 알려 주며, 피해야 할 함정들을 알게 해 주고, 타입스크립트의 기능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안내합니다. 예를 들어, 보통의 다른 책들은 언어가 할 수 있는 다섯 가지 방법을 설명하지만, 이 책에서는 다섯 가지 중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하고 왜 그래야 하는지를 알려 줍니다.
‘이펙티브’ 시리즈의 형식을 차용해 아이템 단위로 주제를 나누었고, 타입스크립트의 동작 원리,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에 대한 구체적인 조언을 담았습니다. 각 항목의 조언을 실제로 적용한 예제를 통해 연습하다 보면 타입스크립트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타입스크립트의 타입 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이해
• 안전하고 명료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타입 설계
• 최소한의 타입 구문으로 완전한 안전성을 얻을 수 있는 타입 추론
• any 타입의 전략적 사용
• 의존성과 타입 선언 파일이 동작하는 원리
• 자바스크립트를 타입스크립트로 마이그레이션하는 방법
추천사
《이펙티브 타입스크립트》는 우리가 타입스크립트를 사용하다 보면 생길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질문에 대한 답과, 실용적이며 결과 지향적인 조언을 해 줍니다. 타입스크립트 경험 수준에 관계없이 이 책에서 무언가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라이언 캐버너(Ryan Cavanaugh), 마이크로소프트의 타입스크립트 엔지니어링 리더
이 책의 예시들은 매우 실용적입니다. 타입스크립트 개발자라면 누구나 책상 위에 구비해 둬야 합니다. 타입스크립트를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하더라도, 이 책을 선택한 것을 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
야코프 페인(Yakov Fain), 자바 챔피언
타입스크립트가 세상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이 책이 제공하는 타입스크립트에 대한 깊은 이해는 많은 개발자가 타입스크립트의 강력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줄기 빛이 되어 줄 것입니다.
제이슨 킬리언(Jason Killian), 타입스크립트 NYC의 공동 창립자 겸 전 TSLint 관리자
이 책은 단지 타입스크립트가 할 수 있는 것만을 다루지는 않습니다. 각 언어 기능이 유용한 이유와 효율적으로 패턴을 적용할 수 있는 곳을 알려 줍니다.
이 책은 일상 업무에 실용적인 조언과 함께, 모든 것이 어떻게 동작하는지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독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충분한 이론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저는 제 자신을 타입스크립트 전문가라고 생각하지만, 이 책에서 몇 가지 새로운 것을 배웠습니다.
제시 할렛(Jesse Hallett), Originate의 선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