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테스트가 인재를 발굴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말이 많지만 우리는 여전히 취업을 하거나 이직을 할 때 코딩 테스트라는 산을 넘어야 합니다. 어차피 해야 할 일이라면 최대한 시간을 아끼면서 전략적으로 이 산을 넘을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런데 이 전략이 실무에까지 도움이 된다면, 더없이 좋지 않을까요?

코딩 테스트는 ‘문제 수’가 아니라 ‘패턴 인식’의 싸움

패턴을 이해한 사람은 문제를 ‘처음 보는 형태’가 아니라 ‘이미 알고 있는 구조’로 해석합니다. 처음 보는 문제인데 ‘어디서 본 것 같은 문제’가 되는 거죠. 이 책은 10가지 핵심 패턴을 기준으로 ‘문제를 보면 → 패턴을 식별하고 → 바로 코드로 옮기는’ 루틴을 반복해 훈련하도록 합니다. 연습이 쌓일수록 처음 보는 문제에서도 어떤 자료 구조를 쓰고 어떤 패턴을 적용할지를 즉시 결정할 수 있게 됩니다.

면접관의 시선으로 본 출제 패턴 분석과 기출 문제 선별!

시험에 나왔던 문제를 많이 푸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더 좋은 건 시험에 나왔던 문제를 패턴별로 풀어 보는 겁니다. 이 책에는 첫 코딩 테스트에서 한 문제도 풀지 못했던 지원자가 면접관이 된 뒤 깨달은 것들이 담겨 있습니다. 저자가 실제로 통과한 빅테크 기업들의 코딩 테스트 문제를 패턴별로 정리하여 수록하였고, 각 문제의 분석과 접근 방법, 풀이까지 차례대로 짚어 줍니다. 이를 통해 실제 인터뷰에서 ‘왜 이 방식을 택했는지, 다른 방식과 무엇이 어떻게 다른지’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책에서 다루는 10가지 패턴

🔸문자열 패턴
🔸투 포인터 패턴
🔸슬라이딩 윈도 패턴
🔸그리디 패턴
🔸이진 탐색 패턴
🔸정렬 패턴
🔸행렬 패턴
🔸너비 우선 탐색 패턴(BFS)
🔸깊이 우선 탐색 패턴(DFS)
🔸부분 집합 패턴

코딩 테스트에서 패턴을 읽어내는 능력은 단지 합격을 위한 기술이 아닙니다. 반복되는 에러의 원인을 빠르게 찾고, 복잡한 코드를 단순하게 재구성하며, 변경이 잦은 요구사항 속에서도 안정적인 구조를 설계하도록 돕는, 개발자의 핵심 사고방식입니다. 이 책은 그 패턴 사고를 단단한 무기로 만들어, 코딩 테스트는 물론 실제 개발 현장까지 이어지는 문제 해결력을 향샹시켜 줄 것입니다.

☃️

여러분의 새로운 시작을 이 책과 함께 성공적으로 통과하길 바랍니다.

《패턴 공략! 자바스크립트 코딩 테스트》는 다음 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 | 예스24 | 알라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