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의 교양서” – yu******

“컴퓨터 구조 최고의 입문 책” – @Ju**

“하드웨어 기본 중에 기본서” – mn****

“컴퓨터를 정말 알고 싶다면 바로 이 책입니다.” – ky****

“CODE랑 같이 읽으니까 정말 좋습니다!!” – hy********

“컴퓨터 공학과 소프트웨어 공학의 경계를 이어주는 책” – Bi*********

“컴퓨터 밑단부터 윗단까지 다양한 계층에 관해 설명된 점이 좋아요.” – ai****

그동안 독자들로부터 컴퓨터 공학 필독서로서 많은 사랑을 받아온 《밑바닥부터 만드는 컴퓨팅 시스템》이 새롭게 개정되어 출간되었습니다. 이번 개정판은 초판이 출간된 이후 MIT 대학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대학, 코딩 부트 캠프, 해커 클럽, 온라인 강좌 플랫폼에서 강의 교재로 활용되면서 독자들이 그동안 보내준 수많은 의견과 제안이 반영된 전면 개정판입니다.

Nand에서 테트리스로 가는 여정

《밑바닥부터 만드는 컴퓨팅 시스템 2판》은 Nand라는 가장 기초적인 논리 게이트에서 시작해서 테트리스를 포함한 그 어떤 프로그램이라도 실행할 수 있는 범용 컴퓨터 시스템을 직접 만들어 보는 여정을 담고 있습니다. 12개 장에 걸친 프로젝트를 통해 독자들이 단순하지만 강력한 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 플랫폼과 소프트웨어 계층 구조를 단계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독자들은 이 과정을 통해 하드웨어, 아키텍처, 운영체제, 프로그래밍 언어, 컴파일러, 데이터 구조 및 알고리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에 대한 실무 지식을 얻게 됩니다. 또한 이렇게 하나씩 쌓아 올리는 방식을 통해 독자들은 컴퓨터 과학 지식의 핵심적인 부분을 이해하고, 주요 이론 및 응용 기술을 하나의 틀로 통합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컴퓨터 시스템은 진짜로 만들 수 있고, 실제로 작동합니다! 이 책은 소매를 걷어붙이고 기꺼이 컴퓨터를 밑바닥부터 만들어 보려는 적극적인 독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시간과 노력을 들여 차근차근 만들어 본다면, 단순히 관련 지식을 읽어 볼 때보다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컴퓨터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Nand to Tetris 강의 스팟 영상

2판에서 달라진 점

새롭게 개정된 2판은 크게 ‘I부: 하드웨어’와 ‘II부: 소프트웨어’로 나누어 구성을 더 명확히 하였습니다. 모든 장과 프로젝트 자료는 Nand to Tetris의 주제에 따라 추상화와 구현을 분리하는 데 중점을 두어 다시 쓰였으며, 새로운 절, 그림, 예제 들이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특히 저자들은 Nand to Tetris Q&A 포럼에 수년간 올라온 수천 개의 질문들과 관련된 예제와 설명들을 추가하는 데 특별한 공을 들였습니다.

이 책은 현대의 컴퓨터 아키텍처가 복잡함에도 불구하고 컴퓨터를 완전히 이해하고 마스터하는 게 여전히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 준다. 그게 가능했던 이유는, 저자가 오류 처리와 최적화를 생략하고 핵심 개념을 설명하는 데 집중했기 때문이다. 초판에 비해 2판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더 명확하게 구분한다.

헤이즈(Heise)

니산과 쇼켄은 ‘인간의 사고’에서 ‘논리 게이트’에 이르기까지 거의 완벽한, 깊이 있는 걸작을 만들어 냈다. for 루프를 작성하거나 OR 게이트를 설계하는 것처럼 간단한 작업부터 본격적인 컴퓨터나 컴파일러를 구축하는 복잡한 작업까지 쉽게 설명하고 있으며,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도구 모음을 통해 ‘생명’을 부여한다.

아카시 티아기(Aakash Tyagi), 텍스트 A&M 대학 실무교수

관련 자료

공식 웹사이트인 www.nand2tetris.org에는 200여 개의 테스트 프로그램과 스크립트 등 모든 프로젝트 자료가 올라와 있어 12개 프로젝트를 단계적으로 개발하고 단위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자료는 ‘Nand to Tetris’ 과정을 배우거나 가르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모두 공개되어 있습니다. 또한 Coursera에서 저자들의 강의도 볼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https://www.coursera.org/learn/build-a-computer).

함께 보면 좋은 책

함께 보면 좋은 책으로 인사이트 PPP 시리즈 중 한 권인 찰스 펫졸드의 《CODE》를 추천합니다. 《CODE》를 먼저 읽으며 컴퓨터 시스템의 전체적인 개념을 잡고, 《밑바닥부터 만드는 컴퓨팅 시스템 2판》으로 컴퓨터 시스템을 직접 만들어 나가다 보면, 컴퓨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명료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 나은 개발자로 거듭나길 원한다면 인사이트의 PPP 시리즈와 함께하세요!

《밑바닥부터 만드는 컴퓨팅 시스템 2판》은 다음 서점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Yes24 | 교보문고 | 알라딘

정오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