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버네티스는 IT 사상 가장 빠르게 확산한 시스템 소프트웨어입니다. 개발자들은 쿠버네티스를 통해 인프라에 대한 별도의 지식이 없어도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배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운영과 자원 관리도 손쉽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쿠버네티스는 ‘설정보다는 관례’라는 개발 트렌드를 충실하게 반영합니다. 그렇기에 쿠버네티스에 충분히 익숙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당장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애플리케이션이 세션 클러스터링에 실패하거나, 저장된 파일들이 갑자기 사라져버리거나, 로깅과 디버깅이 잘 안되거나, 서버의 IP가 계속 바뀌어서 서로 호출을 못 하는 등의 새로운 어려움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단순히 쿠버네티스를 사용하는 것에 만족하는 게 아니라 클라우드 네이티브한 프로그래밍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할 필요가 생긴 것입니다.

이 책은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운영에 필요한 지식보다는 실제 개발에 필요한 기본 개념과 노하우를 담는 것에 주력하였습니다. 쿠버네티스의 기본 개념들을 이해하고 이를 긍정적으로 활용하는 형태로 개발하는 것도 훌륭한 접근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쿠버네티스를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그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들을 적절한 방법으로 해결하고, 더 나아가 클라우드 네이티브한 프로그래밍을 고민하고 있는 개발자라면, 《쿠버네티스 개발 전략》이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애플리케이션의 시작과 끝

프로브를 이용해 애플리케이션을 안정적으로 시작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실행한 애플리케이션을 우아하게 종료하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애플리케이션 관리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고, 디플로이먼트를 이용해 애플리케이션을 중단 없이 업데이트하며, 상황에 따라 스케일을 조정하는 법을 알아 봅니다. 애플리케이션의 설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법을 익히고, 쿠버네티스에서 실행 중인 애플리케이션 문제를 어떻게 파악하는지 살펴봅니다.

네트워크 연결


파드 내부의 컨테이너끼리, 파드와 파드끼리 통신하는 방법, 클러스터 외부에서 파드를 호출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쿠버네티스 활용

퍼시스턴트 볼륨을 이용한 정적 저장공간 할당과 스토리지 클래스를 이용한 동적 저장공간 할당을 알아봅니다. 쿠버네티스를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모범 사례도 살펴봅니다.

배치 프로그램 / 클러스터와 상호작용

쿠버네티스 잡을 이용해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배치 프로그램을 실행·관리합니다. kubectl을 활용하여 클러스터와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쿠버네티스 개발 전략》은 다음 서점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YES24 | 알라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