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틀린은 인텔리제이(IntelliJ) IDEA를 개발한 젯브레인(JetBrains)에서 2011년에 공개한 오픈 소스 프로그래밍 언어로, 2017년 구글이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위한 공식 언어로 채택하면서 주목을 받아왔습니다. 자바에 비해 안전하고, 간결하며, 컴파일 속도가 빠를 뿐만 아니라 자바와 100% 상호 운영되고 있어 안드로이드 개발 언어로 코틀린을 채택하는 사례가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코틀린은 매우 강력하고 실용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지만, 코틀린에 어떤 기능이 있는지, 어떤 표준 라이브러리가 있는지 알고 있다고 코틀린을 강력하고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코틀린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그 기능을 언제, 어떻게 적절하게 활용해야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이펙티브 코틀린》은 더 나은 코틀린 개발자가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안내서입니다. 많은 사람이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코틀린의 기능을 간단한 규칙으로 제시하고, 52가지 아이템을 실제 사례를 통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코틀린에 한정된 내용만이 아니라 자바, C#, 스위프트 등의 다른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내용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은 다른 ‘이펙티브’ 시리즈처럼 어느 정도 경험이 있는 개발자를 위한 책입니다. 하지만 코틀린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이 없더라도 스위프트, 자바, 스칼라 등의 언어를 경험해 본 적이 있다면, 읽으면서 코틀린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개념도 추가로 설명하고 있어 코틀린의 고급 기능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프로퍼티
- 플랫폼 타입
- 이름 있는 아규먼트
- 프로퍼티 델리게이션
- DSL
- 인라인 클래스와 인라인 함수
이 책을 통해 코틀린의 코드 품질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는지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코틀린을 활용해서 더 안전하고, 더 가독성이 좋고, 더 확장성이 있으며, 더 효율적인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을 알게 될 것입니다.
리뷰어의 글
이 책을 보며 좀 더 편하게 코틀린 코드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권태환(레몬트리, GDG Korea Android 운영진)
이 책을 통해 코틀린의 숨은 동작 및 기능들을 숙지하셔서 더 나은 코틀린 사용자가 되길 바라겠습니다.
노현석(카카오뱅크)
코틀린을 보다 효율적이고 클린하게 사용해 개발의 생산성을 높이고 싶은 니즈가 있는 분들에게 추천할 만한 책입니다.
서효정(라인프렌즈)
안드로이드 개발자라면 꼭 봐야 할 책 중 한 권인 것 같습니다. 그동안 영어로 어렵게 보셨을 텐데, 이제 편하게 한글로 보세요!
안명욱(네이버제트)
아이템별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어, 평소 어렴풋이 알고 있던 부분까지도 말끔하게 정리되었습니다.
안성용(네이버웹툰)
미리보기
함께 보면 좋은 인사이트 책
본문에서 자주 언급되는 조슈아 블로크의 《이펙티브 자바》를 함께 보면서 자바로 코드를 작성할 때와 코틀린으로 코드를 작성할 때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대응시켜 보면 이해하는 데 훨씬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저자가 ‘지은이의 글’에서 책을 쓰는 데 영향을 받았다고 언급한 《클린 코드》와 《컴퓨터 프로그램의 구조와 해석》도 함께 보길 추천합니다.
《이펙티브 코틀린》은 온라인 서점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