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SW 개발기술 시장분석업체인 레드몽크(RedMonk)에서 발표한 언어 순위에서 타입스크립트는 처음으로 10위에 진입했습니다. 나온 지 10년도 채 안 된 언어가 이렇게 빠른 성장을 보인 배경은 무엇일까요? 자바스크립트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두 언어를 쉽게 연계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구글이 공식 개발 언어 중 하나로 타입스크립트를 선택한 사실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구글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언어인 타입스크립트와 타입스크립트 기반인 앵귤러를 사내 표준 언어로 승인한 것은 타입스크립트의 유용함을 인정한 것이라고 볼 수 있죠.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자사의 편집기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의 소스 상당 부분을 타입스크립트로 작성할 만큼 타입스크립트 개발과 개선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top20_201906

(출처: https://redmonk.com/rstephens/2019/07/18/top20-june-2019/?utm_source=rss&utm_medium=rss&utm_campaign=top20-june-2019)

 

타입스크립트는 자바스크립트가 대규모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적합하지 않다는 불평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된 언어입니다. 동적 타입 언어를 사용해본 개발자라면 코드의 양이 늘어날수록 프로그램을 확장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 공감할 텐데요. 때문에 페이스북이나 구글, 마이크로소프트도 동적 언어인 자바스크립트, 파이썬 코드에 점진적으로 정적 타입을 적용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타입스크립트는 자바스크립트와 달리 정적 타입의 언어입니다.

타입스크립트 프로그래밍: 더 빠르고 안정적인 자바스크립트 앱 개발을 위한 핵심 기능과 활용법》은 타입스크립트의 안전하고 편리한 기능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컴파일러, 타입 확인자, 타입이 무엇인지 설명합니다. 그리고 타입스크립트의 다양한 타입과 타입 연산자를 포괄적으로 설명하며, 이들이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언제 이들을 사용해야 하는지 설명합니다. 타입스크립트의 가장 복잡한 부분인 타입 시스템 기능, 에러 처리, 비동기 프로그래밍 등의 고급 주제도 살펴봅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이 선호하는 프론트엔드, 백엔드 프레임워크 환경에서 기존의 자바스크립트 프로젝트를 타입스크립트로 마이그레이션하는 방법과 제품 환경에서 타입스크립트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이 책은 타입스크립트의 간단한 특징과 타입스크립트와 자바스크립트의 차이점을 짧게 설명한 다음 바로 타입스크립트의 기능을 설명합니다. 자바스크립트 사용 경험이 있거나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써본 경험이 있어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타입스크립트를 깊이 있게 배우는 데 도움을 주는 책이다. 《타입스크립트 프로그래밍》은 자바스크립트 환경에서 타입스크립트가 제공하는 모든 장점을 보여주며, 타입스크립트 언어를 마스터할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한다.”   민코 게츠브(Minko Gechv), 구글 앵귤러 팀 엔지니어

 

“이 책을 통해 타입스크립트 도구와 전반적인 생태계에 금방 익숙해질 수 있었다. 실무 예제 덕분에 기존에 갖고 있던 궁금증이 말끔히 해결되었고, “고급 타입” 장은 평소 이해하기 어려웠던 용어를 설명해주었다. 타입스크립트를 이용해 안전하며 즐겁게 코드를 구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책이다.”   숀 그로브(Sean Grove), OneGraph 공동창업자

 

《타입스크립트 프로그래밍》은 다음 서점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 알라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