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 리액트 네이티브
페이스북이 공개한 리액트는 자바스크립트로 작성되었고 웹 UI를 만들기 위해 태어났지만 웹이라는 틀 안에서만 동작하는 라이브러리가 아니라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인 듯합니다. 웹이라는 틀을 깨고 나온 첫 번째 결과물이 바로 네이티브 모바일 앱을 만드는 리액트 네이티브입니다. 리액트 네이티브는 HTML, CSS로 화면을 그리는 방식이 아닌 자바스크립트로 작성하고 브리지(bridge)를 통해 네이티브 코드를 동작시키는 진짜 네이티브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로 잘 짜인 진짜 네이티브 앱
이 책 《React Native(리액트 네이티브) 2/E》은 iOS와 안드로이드에서 동작하는 모바일 앱 개발에 관한 가이드입니다. 자바스크립트와 리액트(React)를 활용하여 iOS 및 안드로이드에서 동작하고 진짜 네이티브로 렌더링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기능적인 제약 없이 만들고 배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예제 코드를 따라하며 네이티브 UI 구현
또한 카메라와 사용자 위치, 로컬 저장소 등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리액트 네이티브에서 사용하는 방법,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꾸미는 방법, 모바일 컴포넌트를 사용하는 방법, 디버깅을 위한 도구와 배포하는 방법 등을 예제 코드를 보여주면서 설명하고 있어 단계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서드파티 라이브러리나 자바, 오브젝티브-C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리액트 네이티브를 확장하는 방법도 다루고 있습니다.
발 빠른 업데이트 개정판!
현재 트위터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는 저자 바니 아이젠먼(Bonnie Eisenman)은 1판에 이어 개정판인 이 책에서도, 빠르게 성숙해온 리액트 네이티브의 변화에 맞춰 재구성했습니다. 특히 리액트 네이티브와 함께 많이 사용되는 리덕스(redux)와 리액트 내비게이션(react-navigation)을 이용하여 하나의 완성된 리액트 네이티브 앱을 만들어가는 내용을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또한 역자 이종은 님께서 0.55 버전을 기준으로 주석을 달아 주셨습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입니다.
- 리액트 네이티브에서 네이티브 UI 컴포넌트를 사용하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원리
- HTML 엘리먼트와 닮은 네이티브 컴포넌트 사용하기
- 자신만의 리액트 컴포넌트 및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하고 스타일 적용하기
- 리액트 네이티브가 지원하지 않는 API와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서드파티 모듈 설치하기
- 특정 플랫폼만 지원하는 컴포넌트를 크로스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하기
- 리액트 네이티브 개발의 어려운 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도구
- 대규모 애플리케이션에서 짜임새 있는 UX를 구성하고 리덕스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state 관리하기
- iOS 앱 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배포하기
이 책을 추천하신 분들의 이야기입니다.
빠른 모바일 앱 개발을 위한 책
웹 개발자로 리액트를 처음 접했을 때 마치 오래전 루비 온 레일스를 처음 만났을 때와 비슷한 감흥을 받았다. 익숙한 것들을 무참히 깨뜨리고 새로 쌓아 올린 혁신적인 생각들이 리액트와 리액트 네이티브에 고스란히 녹아 있다. 이 책은 그런 리액트 네이티브의 멋진 아이디어를 가장 잘 전달해 주는 ‘리액티브(reactive)’한 책이라 말하고 싶다.
— 김석준, 유스풀패러다임 대표, 『레일스와 함께하는 애자일 웹 개발 1판』 역자
네이티브 모바일 앱 개발 안내서
자바스크립트는 지금 제2의 부흥기를 맞이하고 있다. 웹을 위한 간이 언어로 만족해온 유년기를 벗어나, 클라우드에서 IoT까지 본격적인 활약을 펼치고 있다. 그중 리액트 네이티브는 종래의 상식을 깨는 기발한 접근법으로 프로급 앱 개발마저 가능하게 했다. iOS와 안드로이드를 동시 지원할 뿐 아니라, 최근에는 Mac OS나 윈도우 쪽 개발도 가능해지는 등 생태계가 급팽창 중이다. 리액트 네이티브는 최신 자바스크립트 ES6/7과도 궁합이 좋은 리액트의 파생 버전인 만큼 이 책을 통해 제대로 배워두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또한 자바스크립트로 네이티브 앱을 오랜 기간 개발해온 역자의 친절한 검토와 번역이 돋보이는 책이다.
– 김국현, 에디토이 리서치 스튜디오 대표
iOS 및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서 컴포넌트 사용법, 디버깅, 앱 스토어 등록까지 뚝딱!
리액트 네이티브는 모바일 앱 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페이스북, 트위터, 넷플릭스, 에어비앤비, 세일즈포스 등 이미 수백 개 회사를 통해 검증된 리액트 기술에 기반을 둔 리액트 네이티브는 웹 페이지를 만드는 것만큼이나 간단하게 모바일 앱을 뚝딱 만들수 있게 해주는 모바일 앱 개발 프레임워크이다. 발표된 지 1년여 만에 깃허브의 인기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 10위권에 오른 리액트 네이티브의 가장 큰 장점은 빠른 개발 속도, 멋진 ‘개발자 경험’, 그리고 진짜 네이티브 UI의 구현이다.
자바스크립트와 리액트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고 있다면, 이 책을 통해 iOS 및 안드로이드 앱 개발, 주요 컴포넌트들의 사용법, 디버깅, 그리고 앱스토어 등록까지 모바일 앱 개발의 전체 사이클을 쉽게 따라 익힐 수 있을 것이다.
– 황대산, (주)어떤사람들 CEO
모바일 앱 개발을 시작하려는 프론트엔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나 웹 개발자라면 모바일 앱 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리액트 네이티브를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React Native(리액트 네이티브) 2/E》은 다음 서점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