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활한 파이썬 세계를 여행하다 보면, 어느 방향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는 순간이 옵니다. 최선을 고민하는 히치하이커에게 나침반 역할이 되어 줄 종합 안내서를 소개합니다. 파이썬 커뮤니티의 집단지성으로 완성된 ‘파이썬스러운’ 가이드! 《파이썬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입니다.
http://docs.python-guide.org
《파이썬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는 파이썬 사용자 사이에서 널리 알려진 웹사이트「The Hitchhiker’s Guide to Python」를 책으로 정리한 버전입니다.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 시작해 백 명이 넘는 커뮤니티 일원이 공동으로 힘을 모아 정리한 《파이썬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는 기존 파이썬 도서나 자료와는 성격이 다릅니다. 파이썬 언어 자체에 초점을 맞추지 않았습니다. 파이썬 설치부터 개발 환경 구성, 파이썬스럽게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 상황별 사용 가능한 라이브러리 등 파이썬을 둘러싼 방대한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가이드 북입니다.
1. 나에게 최적화된 개발 환경 설정하기!
파이썬을 막 시작한 분이라면 처음부터 명쾌하지 않은 질문에 대한 답을 고민하게 됩니다. 파이썬 2와 파이썬 3 중 어느 버전을 선택해야 할까요? 파이썬 3가 대세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파이썬 2에 머물러 있는 분야가 있습니다. 이 책은 두 버전의 차이와 어떤 경우에 2 또는 3을 선택하는 게 좋을지를 경험자의 입장에서 설명해 주며 가이드를 제시합니다. (파이썬으로 처음 프로그래밍에 입문한 사람이나 버전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개발자라면, 파이썬 3를 사용하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파이썬 코드를 수정하고 테스트 및 디버그하는 과정에서 자주 쓰는 텍스트 편집기와 통합 개발 환경(IDE), 기타 개발 도구를 소개함으로써, 코딩 취향과 목적을 토대로 자신에게 좀 더 맞는, 내 목적에 좀 더 적합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파이썬을 ‘파이썬스럽게’ 사용하기!
가독성 높은 코드 작성은 파이썬 디자인의 핵심입니다. 파이썬 사용자들은 일정한 컨벤션, 코드 레이아웃, 코드 스타일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파이썬 생태계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부분입니다. 파이썬 사용자들은 파이썬을 ‘파이썬스럽게’ 쓰는 방법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증명하듯 ‘파이썬 모범 사례 및 패턴’은 컨퍼런스 또는 세미나에서 인기 있는 주제 중 하나입니다. 이 책은 그런 고민을 하는 개발자를 위한 내용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참고하면 좋을 코드 패턴 사례를 살펴보고, 제대로 로그를 기록하는 방법, 코드 테스트, 코드를 관리하고 개선하는 법, 코드를 패키징하고 배포하는 최선의 방법 등을 골고루 다룸으로써 파이썬을 더 파이썬스럽게 사용하는 베테랑 사용자로 한 단계 나아갈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3.사용 목적에 따른 다양한 라이브러리 선택하기!
파이썬의 한계는 어디까지 일까요? 파이썬은 방대한 라이브러리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과학, 분석, 엔지니어링을 위한 기본 작업을 지원하는 라이브러리, 네트워킹에 필요한 라이브러리, 데이터베이스와 상호작용하는 라이브러리 등 각각의 주제별로 살펴보며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사용할 라이브러리 선택을 도와 줍니다.
“Life is Short, You need Python.”
인생은 짧기에 파이썬이 필요하다는 이 문장은 파이썬의 여러 특징을 함축하고 있습니다. 가독성이 높은 파이썬은 배우기가 쉬워 초보자의 시간과 노력을 절감해 주고, 다수가 참여하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서도 빛을 발합니다. 이 책으로 파이썬의 특징과 장점을 좀 더 빨리 파악함으로써, 파이썬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정오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