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금 쓰고 계신 코틀린 책의 특징을 간단히 설명해주신다면?

자바 문법과 이에 상응하는 코틀린 문법을 비교 설명하여 빠른 시간에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기존에 자바로 작성할 때 겪던 문제를 코틀린으로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보여주고, 실무에서 자바와 코틀린을 혼용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기존의 자바 프로젝트를 코틀린으로 변환하는 방법, 혼용시 유의할 점을 다루었습니다.

2. 코틀린과 비교하여 구성한 내용, 그 알맹이는 어떤 것인지 궁금합니다.

우선, 이 책이 단순히 코틀린 문법을 안내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현업에서 쓰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해주기를 바랬습니다. 그래서 ‘현업에서’ 활발히 사용하는 최신 라이브러리(Retrofit, RxJava, Dagger 등)를 코틀린과 함께 사용하는 방법을 다루었습니다. 이 라이브러리들은 모두 몇 년 이상 지속적으로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사용되어 왔고, 앞으로도 큰 이변이 없는 한 몇 년간 사용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3. 라이브러리도 함께 잘 설명해주신 책인 건가요?

라이브러리 자체에 대한 설명은 아주 깊게 들어가진 않으며, 예제 코드를 이해할 수 있는 정도로만 다룹니다. 코틀린으로 작성하는 앱 예시를 보여주면서, 최신 라이브러리를 코틀린과 함께 사용하는 방법을 겸사겸사 설명해주는 느낌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보다는 코틀린을 설명하는 부분에 꽤 힘을 많이 쏟았습니다.

4. 구글 I/O에서 발표된 라이브러리를 다룬다던데?

안정적이고 탄탄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안드로이드 아키텍처 컴포넌트(Android Architecture Components)를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아키텍처 컴포넌트는 최근 구글 I/O에서 발표된 라이브러리인데요, 아마도 국내 출간되는 도서 중에서 이를 다루는 첫 사례가 될 것 같습니다.

io17_live_1

5. 마지막으로 한 말씀?

저는 2016년부터 약 1년간 코틀린을 실무에 사용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이 책에서 실무에 코틀린을 적용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최대한 많이 다루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아직 코틀린을 실무에서 적용하는 곳이 많지 않은 만큼,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이 실무 적용을 앞두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by 김태호(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