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를 위한 라즈베리 파이』

이승현 지음 | 468쪽

2012년 처음 모습을 드러낸 라즈베리 파이. 신용카드 크기만한 이 파이 한 조각은 소수 엔지니어만이 할 수 있는 것으로 여겼던 보드 개발 분야의 진입 장벽을 깨고, 메이커 문화의 새 시대를 열었습니다. (이 글의 주제는 파이니까, 아두이노는 잠시 넣어 둘게요! #무시아님)

라즈베리 파이는 교육용으로 만들어진 보드답게 저렴한 데다, 어마어마한 범용성을 자랑합니다. 컴퓨터로 하는 복잡한 작업을 모르는 초보자라 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웹에는 전세계 수많은 라즈베리 파이 사용자들이 공유해 놓은 자료가 풍부하고, 거기엔 초보자가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간단한 예제도 가득합니다. 이 문서를 보고 귀차니즘을 견디면서 조금만 집중해 따라하면~! 누구나 쉽게 라즈베리 파이를 활용한 프로그램이나 프로젝트를 뚝딱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작을 즐기고 움직이는 장치를 만드는 데 관심이 많은 분, 넘치는 아이디어를 작은 보드에 남김없이 쏟아 내고 싶은 분이라면 타인의 프로젝트를 따라 하는 수준에서 만족할 수 없을 것입니다. 크기는 작지만 할 수 있는 일이 무한한 이 작은 컴퓨터에게 좀 더 많은 일을 시키고 싶을 텐데요.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라즈베리 파이 및 모터, 센서 같은 주변 장치에 대한 충분한 경험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블로그부품이미지

라즈베리 파이와 함께 사용하는 다양한 주변 장치들(디스플레이, 카메라 모듈, 습도 센서, DC 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탐구하는 방식은 다양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확히 모르는 상태에서 직관, 상상, 호기심 등에 따라 일을 시도하는 팅커러로서의 자세로 접근할 수도 있고, 밑단의 이론부터 하나씩 살펴보면서 주의 깊게 배우는 전통적인 학습 방법도 있죠.

이 책은 후자로써, 라즈베리 파이가 외부 디바이스와 통신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하는 GPIO에 관해 자세히 다루고, 주로 사용되는 모터, 센서, 디스플레이 같은 장치들이 어떤 원리를 기반으로 동작하는지 설명합니다. 필요한 경우, 물리 법칙이나 수식처럼 꽤 까다로운 내용을 덧붙이고, 라즈베리 파이로 해당 장치가 어떻게 제어되는지 파이썬 예제를 실행해 보면서 각각을 정확히 인지하고 사용하도록 안내하는 고급 가이드입니다.

블로그책내부이미지

파이와 주변장치를 돋보기로 속속들이 살펴보는 고급 활용 가이드, 『메이커를 위한 라즈베리 파이』

1장에서는 라즈베리 파이의 기본 구성과 환경 설정을 훑어 보면서 본격적인 내용으로 들어가기 전에 준비해 두면 도움이 되는 도구를 알아봅니다.

2장에서는 라즈베리 파이의 가장 큰 특징이자 핵심! GPIO를 구석구석 파헤쳐 봅니다. GPIO 핀을 통해 디바이스가 어떻게 제어되는지 파이썬 프로그램 예제로 알아본 다음, 시프트 레지스터와 MCP23008 같은 칩으로  gpio 핀을 확장해 사용하는 방법도 알아봅니다.

라즈베리 파이는 다양한 통신 방법을 지원합니다. 3장에서는 UART, I2C, SPI 등의 유선 통신과 XBee, 블루투스 같은 무선 통신 프로토콜을 살펴봅니다. 라즈베리 파이로 할 수 있는 통신 방식이 이렇게 여러 가지라는 점은 장점이기도 하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통신 종류와 특징을 알아 두고, 프로젝트 성격에 맞는 통신이 무엇인지 잘 선택해야 한다는 숙제가 생기는 셈이기도 한데요. 이 책을 통해 더 적합한 방식을 찾을 수 있고, 다른 통신 방식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이미지-1

『메이커를 위한 라즈베리 파이』중, ‘통신 프로토콜 선택 기준’

4장부터는 본격적으로 라즈베리 파이의 주변 장치에 대해 다룹니다. 모터, 센서, 디스플레이, 카메라까지- 다양한 하드웨어를 밑단의 물리 법칙부터 작동 원리, 제어 프로그래밍까지 하나하나 알아봅니다. 다음은 이 책에서 다루는 하드웨어들을 정리해 본 것입니다. 자주 쓰이는 모델들이 카테고리별로 골고루 담겨 있습니다.

블로그목차이미지

각종 하드웨어를 꼼꼼히 살펴본 다음, 이 책의 마지막 장에서는 앞서 다룬 장치들을 골고루 섞어서 스마트 홈 관제 시스템 프로젝트를 만들어 봅니다. 시스템의 외형은 전문적인 디자인을 거친 제품을 따라가지 못하겠지만, 직접 만든 시스템은 돈을 지불하고 구매한 제품에서는 절대로 느낄 수 없는 뿌듯함과 만들기를 통한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특히 이 프로젝트에는 반려 동물을 키우는 메이커를  위한 재밌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로 자동으로 먹이를 공급하는 시스템인데요. 여행으로 잠시라도 집을 비우려 하면 눈에 밟힐 반려견, 반려묘, 열대어 등 사랑스러운 존재가 있는 분이라면 꼭 체크해 보세요~

▶이 책은 다음 온라인 서점과 주요 오프라인 서점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Yes24 ] [ 알라딘 ] [ 교보문고 ] [ 인터파크 ]

그림파일다운로드

정오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