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를 위한 웹 성능 최적화 기법

라라 칼렌더 호건 지음 | 정용식 옮김 | 196쪽

속도냐 아름다움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디자이너라면 아름다움과 성능 사이에서 선택의 순간을 만나게 됩니다. 공들여 작업한 아름다운 이미지가 웹사이트의 속도를 느리게 만든다면 사용자는 예쁜 이미지를 보기도 전에 느린 로딩 속도에 질려 페이지를 떠날 테고, 그렇다고 아름다움을 포기하고 밋밋하게 디자인한다면 사용자는 여러분이 만든 웹사이트를 그저 그런 것으로 판단하고 다시는 방문하지 않을지도 모르니까요.

아름다움과 성능은 정말 공존할 수 없는 걸까요? 둘 중의 하나는 포기해야 하는 걸까요? 이 책의 저자 라라 칼렌더 호건은 그렇지 않다고 말합니다. 방법만 알고 있다면 말이죠.

잠깐만! 저는 디자이너인데요? 어려운 기술은 몰라요!

성능을 높이기 위해 엔지니어처럼 어려운 기술을 알아야 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디자이너를 위한 웹 성능 최적화 기법』은 기나긴 이론이나 어려운 기술 대신 저자의 실제 경험에서 우러나온, 디자인 과정에서 지금 당장 실천 가능한 간단한 팁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디자이너라면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미처 생각해보지 못한 그런 방법들이죠. 웹 디자인과 UX에 대한 공부를 이제 막 시작했다 하더라도 HTML과 CSS, 포토샵의 기초만 알고 있다면 이 책을 따라해 볼 수 있을 정도로 쉬운 팁들이 가득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들이 있을까요?

. 페이지 로딩 시간이 사이트와 사이트의 이미지, 사이트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 페이지 속도의 기초, 브라우저가 콘텐츠를 가져오고 렌더링하는 방법

. 이미지 최적화와 이미지 로딩의 모범 사례

. HTML, CSS를 정리하는 방법과 웹 글꼴 최적화 방법

. 모바일 퍼스트 디자인으로 단계별 성능 목표 달성하기

. 사이트의 발전에 따라 다양한 도구를 이용해 성능 측정하기

. 성능을 우선하는 조직문화 만들기

blog_01

blog_2

blog_3

어떤 사람이 읽으면 좋을까요?

. 성능과 디자인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 감도 못 잡은 웹디자이너

. 멀티 플레이어가 되어야 하는 작은 회사의 웹디자이너

. 당장 실무에서 성능 개선을 실천해보고 싶지만 방법을 몰라 답답한 웹디자이너

. 디자이너와 회의할 때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성능에 관해 명쾌하게 설명해주고 싶은 개발자

. 회사 전체가 성능 개선에 책임이 있다는 것을 교육하고 싶은 성능 담당자

만렙 디자이너가 되는 길

좋은 내용과 레이아웃, 이미지, 상호작용은 사용자를 매료시키는 핵심적 요소이며 각각의 요소는 페이지 로딩 시간과 최종 사용자 경험에 큰 영향을 줍니다.저자는 디자이너가 이 사실을 정확히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래야 이미지가 로딩 속도에 악영향을 주지 않게 할 수 있고 나아가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방법을 항상 생각하게 되죠. 여기에는 이미지, 컬러, 폰트의 선택부터 원하는 이미지 로딩 순서에 따라 CSS를 조정하는 것까지 디자이너가 관여하는 모든 디자인적 요소가 포함됩니다.

디자이너가 성능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디자이너를 위한 웹 성능 최적화 기법』을 곁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참고한다면 아름다움과 성능, 두 마리의 토끼를 잡는 만렙 디자이너가 될 수 있을 거예요!

마지막으로 이 책을 읽어본 전문가들의 의견을 참고해보세요.

“사이트를 아름답게 만들기 위한 선택들이 성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모바일 네트워크의 느린 속도가 사이트의 사용자 경험을 어떻게 저하시키는지 궁금했다면 이 책을 읽어보라. 이 책은 성능에 대한 의식을 높이기 위해 회사 내부에서 실행 가능한 전략뿐 아니라 성능 향상을 위해 개선해야 할 곳을 측정하고 변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를 알려준다. 최고의 성능이 곧 좋은 디자인이다.”

– 제이슨 허프(Jason Huff), 엣시(Etsy) 제품 디자인 관리자

“속도는 디자인의 중요한 부분이다. 웹사이트나 앱이 아름다워도 사용자를 무한정 기다리게 한다면 아무도 보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사용자가 빠른 웹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지식을 잘 설명하고 있다.”

– 제이슨 그릭스비(Jason Grigsby), 클라우드 포(Cloud Four) 공동 창립자

“디자인은 성능 전략의 기초다. 디자인은 사용자 경험과 기대, 사이트 형식 개발을 정의하고, 동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디자이너나 개발자라면 모두 이 책을 읽어야 할 것이다.”

– 일리아 그리고릭(Ilya Grigorik), 구글 웹 성능 엔지니어

『디자이너를 위한 웹 성능 최적화 기법』은 다음 서점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Yes24 ] [ 교보문고 ] [ 알라딘 ] [ 인터파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