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을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유충현, 홍성학 지음)

: 표지는 ‘먹’ 단색이지만.. 책장을 넘겨 보면 반전! 4도(컬러)로 제작된 책이랍니다’-‘

R 사용자 분들, 주목하세요-!

인사이트에서는 『R Cookbook』, 『R Graphics Cookbook』을 통해서 데이터 분석, 통계, 그래픽스 작업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도구인 ‘R’을 소개해 왔습니다. 그리고 R 시리즈를 이을  세 번째 도서의 발간 소식을 전합니다~ 900페이지라는 방대한 분량에 R 데이터 시각화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이 담긴 집필서!!

『R을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입니다.

통계 및 데이터 분석용 언어인 R은 시각화에 대한 상당히 많은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R에서 다루고 지원하는 시각화 함수 및 패키지, 그래픽 장치에 대한 요약입니다. 간단해 보이지만, R 데이터 시각화가 얼마나 강력한 힘을 갖고 있는지를 담고 있습니다.

R 그래픽스 아키텍처

먼저 R은 윈도우, 유닉스 계열 등의 OS에서 작업한 시각화 결과를 다양한 그래픽 파일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특히 데이터 시각화를 비교적 빠른 시간에 만들 수 있는 기본 기능과 부가적인 확장 기능을 갖고 있어 강력한 힘을 자랑하는데요! 점을 찍고 선을 그리는 등의 구현이 가능한 기초 함수(저수준 그래픽), 파이 차트나 막대 그래프와 같은 표현이 가능한 함수(고수준 그래픽) 뿐만 아니라 외부 시각화 애플리케이션(구글 맵 등)과 R을 연동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시각화를 위한 R 그래픽 기능의 구조를 보고 나니, 데이터 시각화가 데이터 분석에 있어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는 게 느껴지네요!

그런데 이처럼 강력한 R은 우리에게 친숙한 GUI 환경에서 마우스 클릭 몇 번으로 그래프를 짠! 하고 만들어 주지는 않습니다. R로 시각화 작업을 하려면 위에서 설명하는 그래픽 장치와 다양한 시각화 함수를 이해해야 합니다. 따라서 제대로 배우려면 다소 시간이 필요한데요. 조급함을 가진다면 금세 지치겠지요! 긴 여행이 될 수 있지만, 『R을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를 믿고(든든!) 시각화의 세계를 향해 본격적으로 떠나 보세요! 원시 데이터를 멋진 시각화로 다시 태어나게 하는 흥미로운 시간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서울시 돌발상황을 HexBin 플롯으로 출력한 결과 (7장 ‘유용한 플롯’ 중)

* 이 책의 특징

– R 그래픽스, 씹고 뜯고 맛 보기!

데이터를 시각화하려면, R에서 제공하는 그래픽 관련 기능과 기술을 반드시 이해해야 합니다. 이 책은 데이터 시각화에 막 발을 디딘 분들을 위해 그래픽을 구현하는 장치에 대한 설명부터 시작해 저수준 그래픽 함수,  고수준 그래픽 함수를 꼼꼼히 소개합니다. 각 함수마다 빠짐없이 들어간 연습문제와 실행 결과로 책에 실용성을 더했고, 시각화 함수와 함수의 인수 인덱스를 부록으로 추가해 레퍼런스로서의 역할에도 충실합니다. 또한 사용자정의 함수 만들어 보면서 한 단계 더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하고, 최근 R 그래픽스의 대세인 ggplot2를 200여 쪽 분량으로 상세히 다루고 있어 R의 강력한 기능을 제대로 정!복!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스 기초뿐만 아니라 유용한 시각화 기법까지 깊게 다루는 이 책으로, R 데이터 시각화를 씹고 뜯고 맛 보세요!

– 데이터에 의미를 더해, 가치 있는 시각화 만들기!

데이터를 어떤 차트로 표현해야 자신의 의도를 ‘제대로’ 담아낼 수 있을까요?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능 위주의 시각화든, 공유를 목적으로 만든 미려한 시각화든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해야 한다는 본질은 변함이 없습니다. 이 책에는 어떻게 하면 ‘좋은 시각화’, ‘효율적인 시각화’를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저자의 노하우와 그 사례가 담겨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가로서의 경험을 녹여 만든 유용한 팁과 제안은 시각화를 만드는 과정에서의 고민을 덜어 주고,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가이드가 되어 줄 것입니다.

페이지를 넘기다 보면, 저자 분들이 오랜 시간동안 정리해 공 들여 만든 책이라는 게 느껴집니다. 곳곳에서 데이터 분석과 데이터 시각화에 깊은 애정을 갖고 계심을 알 수가 있는데요. 특히 저자 서문에서 두 분의 데이터 시각화에 대한 철학과 각별함이 고스란히 전달되어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데이터 분석과 데이터 시각화를 향한 유충현, 홍성학 님의 남다른 열정을 느껴 보시길 추천합니다. *_*

‘R 시각화의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해 완성된 『R을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여러분께 책의 의도가 잘 전달되어, 시각화에 있어 의미있는 안내서로 남기를 바랍니다.

도서 정보 페이지(예제 코드,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 등)

* 아래 서점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Yes24] | [교보문고] | [알라딘] | [인터파크]

정오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