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인 설정도 끝났으니 그간 밀렸던 일을 좀 해볼까 합니다.
오늘은 각종 형식의 원고들을 열어서 편집하고, 출력도 해보겠습니다.
우분투로 넘어오면서 가장 걱정되던 부분이 바로 hwp 파일 편집이었습니다.
리눅스용 한글 2008이란 게 있기는 했지만, 우분투 9.x 대 이후에서는 복잡한 설치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하더군요. (출시 이후 업데이트도 잘 안 되고 있다는 듯…)
그래서 알아보다가 웹 오피스를 찾았습니다. 웹 오피스란 웹 브라우저에서 문서 파일을 보고 편집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hwp 파일은 네이버 워드와 씽크프리 오피스에서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1. HWP 파일 보기/편집하기 (씽크프리)
일단, 씽크프리가 아무래도 한글과 컴퓨터와 가까운 회사라고 생각해서, 씽크프리를 시도해보았는데요.
간단히 회원 가입을 하고(개인 정보를 묻지 않아서 맘에 들어요!), 웹 오피스에 들어갔습니다. 기본적인 화면은 일반 웹하드와 크게 다르지 않네요.
hwp 파일을 업로드한 후(이때 파일 이름에 특수문자가 섞여 있으면 안됩니다), 파일을 클릭했더니!
음? 제가 뭘 잘못했을까요? 싶어서 편집 버튼을 다시 한번 눌러봤는데… 봤는데…
음… 그렇다는군요. 이러면 우분투에서 웹 오피스를 사용하는 의미가 없잖아… ㅠㅠ
하지만, 좌절하지 않고 이번엔 네이버 워드에 도전하기로 했습니다.
2. HWP 파일 보기/편집하기 (네이버 워드)
네이버 워드는 별도로 사용하는 서비스가 아니라, 네이버 N드라이브에 문서 파일을 올린 후 네이버 워드로 편집하는 방식입니다.
일단 네이버 메일 같은 화면에서 위쪽 탭을 보면 네이버 N드라이브가 보입니다. (메인 화면에도 링크를 잘보이게 만들어 주면 좋겠는데… 조금 숨어 있습니다. ^^)
역시나 화면은 일반 웹하드와 다르지 않아서, 일단 파일을 올려 보았습니다.
(제 파이어폭스와 플래시 버전이 맞지 않는지 잘 되지 않아서 파일 업로드는 크롬을 사용했습니다.)
올린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뷰어가 짠~ 하고 나타나구요.
여기서 ‘네이버 워드로 문서편집 하기’ 버튼을 누르면, 뷰어가 편집기로 바뀝니다.
조금 테스트해보니 복잡한 문서라도 잘 열렸구요. 다만, 아직 Beta 버전이어서인지 hwp 파일을 수정한 후 저장하려고 하면 기본적으론 네이버 워드 고유의 파일 형식인 ndoc으로 저장되었구요. PC나 N드라이브에 doc나 pdf, txt, odt 형식으로 내보내기를 할 수도 있었습니다. (hwp만 없는 건 문서 포맷 공개와 상관이 있을까요?)
아무튼 한 단계를 거치더라도 보기와 편집이 가능하니 다행입니다. 이제 Word와 엑셀 파일을 열어 볼까요?
3. MS 오피스 파일 보기/편집하기
우분투로 이사하기 전에 알아봤던 내용으로는, MS 오피스와 거의 완벽하게 호환이 되는 ‘오픈오피스’가 있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오픈오피스를 설치하려고 봤는데…
무려 오피스 프로그램을 설치해두다니… 우분투가 윈도 7처럼 DVD로 배포되는 것도 아닌데 말이죠. ^^
어쨌든 아무 생각 없이 docx 형식으로 들어온 원고 파일을 더블클릭했더니 그냥 열립니다. ;;
이번엔 조금 복잡한 수식이 들어있는 엑셀 파일도 열어 보았습니다.
음.. 수식도 그대로 살아 있네요. 마지막으로 간혹 보게 되는 파워포인트 파일을 열어 보았습니다.
모두 모두 잘~ 열립니다! ㅎㅎ MS 오피스 파일은 거의 문제가 없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4. 공유 프린터 설정
마침 회의 자료를 출력해야 해서, 이참에 미뤄뒀던 공유 프린터를 설정해보았습니다.
‘시스템 > 관리 > 인쇄’에 들어가서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사무실 프린터는 윈도 컴에 연결된 공유 프린터이므로 ‘Windows… ‘ 어쩌구를 누른 후 Browse 버튼을 눌렀습니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와 프린터들이 나타나기에 공유 프린터를 선택하니, 드라이버 선택 창이 나타납니다.
(처음엔 이 단계를 넘어가지 못했는데요. 알고 보니 공유 프린터 이름에 한글이 들어있어서 생긴 문제였습니다. 공유 프린터 이름을 바꿔주어서 해결!)
프린터 이름을 확인한 후 해당 프린터를 선택했더니 드라이버도 알아서 설치 끝! 프린트도 잘 되네요! ^^
이런 과정을 거쳐, 현재도 우분투에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출판 에디터가 컴퓨터를 활용하는 범위가 좁아서인지는 몰라도 그리 큰 불편 없이 (+ 구글신과 우분투 포럼의 도움으로) 우분투에 적응하고 있는데요.
그래도 익숙하던 환경을 벗어나니 (+ IE 세상에 살고 있다보니) 느껴지는 몇 가지 불편사항이 있습니다. 다음 글에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
한글 입력기가 가끔 말썽을 일으켜서 한영전환이 안될때가 있어서 간혹 화가 날 때를 제외하고는 편리하더라구요 ㅎㅎ 오픈오피스는 Windows에서도 열심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좋아요좋아요
네~ 저도 더이상 MS 오피스는 안 쓰려고요.
그리고, 오픈 오피스는 오라클로 인수되면서 개발 인력이 탈퇴한 후 LibreOffice를 만들고 있다고 하네요. ^^
http://www.documentfoundation.org/
좋아요좋아요
저는 MS 안쓰진 않아요 ^^ 2010이 워낙 잘 만들어져 있어서요 ㅎ
다만 구매하기 어려운 집에서나 놋북에서는 오픈을 쓰고 있죠 ㅎ
아 그렇군요. 그래서 요즘에 업뎃이 없었구나 ㅇㅅㅇ
써봐야 겠네요 리브레 ㅎㅎ 감사합니다
좋아요좋아요
열리기는합니다만 복잡한 문서의 경우 많이 깨지기도 합니다.
특히 음영이 들어간 개체의 경우 음영이 없어지더군요.^^.
하지만 공짜임을 고려하면 정말 훌륭한 성능입니다.
좋아요좋아요
앗! 그런가요? 예전에 분당쪽으로 파견가셔서 바쁘게 하셨던….?
좋아요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