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을 하고 있다면 반드시 들어봤을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정규 표현식이지요. 언어를 다루는 어떤 서적을 보더라도 정규 표현식에 대해 일정 분량을 할애하여 설명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그렇다면 이 정규 표현식, 모두 어떻게 쓰고 계시나요?

1. 다양한 책을 구비하여 공부한다.

2. 웹은 나의 스승! 필요한 건 그때그때 웹에서 찾아 쓴다.

3. 쓰지 않는다.

제가 생각하기로는 아무래도 2번 필요할 때마다 웹에서 찾아 쓴다는 답이 가장 많을 것 같습니다

다재다능한 웹이라지만 그래도 한계는 있는 법이라 내가 찾고자 하는 상황에 딱 맞는 완결된 표현식을 찾기는 또 쉽지 않죠. 비슷한 식을 찾더라도 그걸 그대로 쓸 수는 없는 노릇이라 내 상황에 맞게 변형시키는 과정이 필요한데, 필요한 부분만 골라 찾아 썼더니 변형시킬 기초 지식이 없다는 것도 큰일입니다.

문법을 찾기는 쉬우니 많은 분들이 정규 표현식을 쓸 때는 어떤 문법을 쓰느냐가 아니라 ‘그 문법을 어떻게 조합하느냐’를 더 크게 고민할 겁니다.

이런 고민을 덜어드리고자 인사이트에서 아리송한 정규 표현식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줄 책, 『손에 잡히는 정규 표현식』을 준비했습니다.

표지에서 우리를 고생시키는 텍스트의 앙큼함이 느껴지지 않으세요?

이 책에는 정규 표현식의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 다루거나 동작하는 원리 등은 담기지 않았습니다. 정규 표현식을 완벽(?)하게 알고 싶다면 (지금은 절판되었지만) 『정규 표현식 완전 해부와 실습』을 봐야 할 겁니다.

프리들(Jeffrey Friedl)은 유명한 정규 표현식 구루(guru)이며, 그가 쓴 책은 정규 표현식을 완벽하게 살피며 가장 포괄적으로 담았습니다. …… (중략)…… 물론 정규 표현식 엔진이 내부에서 동작하는 방식이 쓸모없는 정보라는 것은 아닙니다. 분명 유용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단순히 HTML 양식에 유효성 검사(validation)를 추가하거나 간단하게 텍스트를 치환하고자 한다면, 그다지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정규 표현식을 지금 당장 사용해야 하는 이들이 활용할 수 있는 정보는 너무 적고, 공부해야 할 정보는 너무 많아 갈팡질팡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이 책을 만들었습니다.『손에 잡히는 정규 표현식』에서는 간단한 텍

스트 일치에서 시작하여 역참조 사용하기, 조건절 처리, 전방탐색을 포함해 한결 복잡한 주제까지 여러분이 정규 표현식에서 정말 알아야 할 내용들을 가르쳐 줍니다. 정규 표현식에서 무엇을 사용할 수 있는지 차근차근 체계적으로 배우고, 명확하고 실용적인 예제를 통해 실제 상황에서 마주치는 문제들을 해결해 봅니다.

각 장을 익히는 데 10분 정도 걸릴 것입니다.

저자 서문의 일부입니다. 『손에 잡히는 정규 표현식』이 어떤 책인지 감이 잡히시나요?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1. 정규 표현 문법의 개념을 간단하고 명료하게 설명하고

2. 그 문법을 이용해 문제가 한 단계씩 복잡해짐에 따라 어떻게 그들을 조합해야 하는지 차근차근 보여주며

3. (목차에도 나와 있듯이) 실전에서 쓸 법한 내용을 예제로 다루어 실용성을 높였다는 점입니다.

여기에 날렵한 두께를 자랑하기도 하죠.(『액션스크립트 3.0 완벽 가이드』 1,136쪽과는 대조되는 176쪽의 아담사이즈입니다).

번역에는 『애자일 회고』를 번역하신 김경수님께서 수고해 주셨습니다. 원서에 담긴 내용 외에 다양한 예제를 추가하고, 루비와 파이썬 언어에 필요한 정규 표현식도 집필해 주신 덕에 원서보다 더 탄탄한 내용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손에 잡히는 정규 표현식』의 매력 또 하나.

편하게 정규 표현 문법의 쓰임을 볼 수 있도록 별도의 일람표(CheatSheet)도 특별 부록으로 담았습니다.

인터넷 서점 예약판매-yes24, 강컴, 인터파크

정오표